[수원광교박물관] 스포츠 동감, 수원

  • 작성자 : admin
  • 작성일 : 2023-11-08 10:33:59.597
  • 조회 : 1201

기간 : 2023. 11. 2. ~ 2024. 2. 25.

장소 : 수원광교박물관


수원광교박물관에서는 소강 민관식 기증유물과 수원의 스포츠 역사문화를 연계하여 2023년 테마전 [스포츠 동감同感, 수원]을 개최합니다.

현재 한국 스포츠는 국제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88년 서울 올림픽을 비롯한 대회를 개최하는 등 세계적인 스포츠 강국으로 우뚝 서 있습니다. 이러한 한국 스포츠의 발전의 전환점을 마련한 것이 1960년대 태릉선수촌 건립과 스포츠 훈련 과학화 도입 같은 노력이며, 노력의 중심에 서 있는 인물이 바로 수원광교박물관에 소장된 유물들의 주인이었던 소강 민관식입니다.

한편 수원은 1988년 서울 올림픽의 핸드볼 경기를 치루고, 2002년 한일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개최했으며, 국내 최대 규모의 실업 선수단을 갖추며 대표적인 스포츠 도시로 성장해 왔습니다. 또한 한국 4대 프로스포츠 구단도 모두 연고를 두고 있어 명실상부한 ´스포츠 메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테마전에서는 한국 스포츠의 발전을 위해 노력했던 한 남자와 스포츠에 진심인 도시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구성됩니다. 어린 시절 수원의 학교를 다니며 스포츠를 즐겼던 남자가 대한체육회장이 되어 한국 스포츠의 근대화를 실현했던 흔적, 그리고 시민의 힘으로 월드컵 개최와 프로야구 10구단 유치에까지 성공하며 스포츠 메카를 꿈꾸는 도시의 모습을 소개합니다. 뿐만 아니라 수원시 스포츠 발전의 든든한 기반이 되어주는 수원시체육회와 직장운동경기부 선수단의 모습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테마전을 통해 박물관 소장 기증 유물이 가진 의미를 공유하고, 대한민국과 ´체육특례시´ 수원의 스포츠 문화 발전사를 확인하면서, 스포츠라는 가치를 모두가 동감同感하는 자리가 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