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캘린더

    • [국립민속박물관] 소소하게 반반하게
    • 기간 : 2022. 5. 20. ~ 8. 31.

      장소 : 국립민속박물관 파주 16 수장고



      국립민속박물관 파주는 “소장품의 개방과 활용” 을 위한 개방형 수장고의 첫 전시로 전통과 현대를 잇는 공예작가 13명과 함께하는 전시 <소소하게 반반하게>를 마련하였습니다. 생활 속에서 함께해 온 전통 소반과 반닫이는 일상 속 ‘쓰임’을 생각하면서도 아름다움을 담고자 했던 장인의 섬세한 솜씨와 올곧은 마음이 더해져 완성되었습니다. 그렇기에 그것을 만들고 사용한 사람의 손길과 시간의 흔적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전통의 아름다움과 섬세함에 현대적인 미감, 감각적 손길이 더해진 현대 공예 작품에는 전통을 대하는 작가들의 신념이 서려 있습니다. 작가들은 형태와 재질, 색감 표현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전통을 재해석하고 작품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수장고에서 살아 숨 쉬고 있는 오랜 전통과 총 49점의 공예 작품이 만나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뜻깊은 자리입니다. 소반과 반닫이에 스며든 전통의 아름다움과 과거에서 현재까지 이어져 온 민속과 공예의 가치를 되새겨 보시기를 바랍니다.


      개방형 수장고는 박물관의 소장품을 관람객 스스로 재해석하고 활용하는 공간입니다.

      국립민속박물관의 다양한 민속자료가 우리 생활의 곳곳에, 예술의 면면에 활용되는데 좀 더 보탬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 전시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의 “2022 공예주간”과 함께하는 협력전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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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립현대미술관] 가면무도회
    • 기간 : 2022. 4. 13. ~ 7. 31.

      장소 :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1원형전시실


      ≪가면무도회≫는 COVID-19 대유행으로 마스크 착용이 별안간 일상이 되어버린 시대에 얼굴을 가리는 행위의 상징적 의미에 대한 현대미술작가들의 오랜 탐구 사례들을 한 자리에 모았다.


      ‘가면’이라는 주제는 동시대의 시각 환경에서 무시할 수 없는 의미를 가진다. 세계적인 가면무도회나 탈놀이, 각종 영화에 등장하는 가면 쓴 영웅과 악당, 인형극, 그리고 현대인의 일상에 깊숙이 들어온 가상세계 속 아바타나 롤플레잉 게임 등은 현대미술 동시대 작가들에게 가면의 의미와 해석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이끌어내고 있다. 관람객들은 이번 전시에서 현대미술이 해석한 가면의 이미지와 일상가면의 의미와 기능을 비교 감상할 수 있다.


      전시에는 권진규, 남관, 크리스티앙 볼탕스키, 성능경, 김정욱, 자크 블라스 등 현대미술 작가들의 작품 40여 점이 출품된다. 과천관 1원형전시실의 구조적 특성을 살려 의도적인 구획을 나누는 대신 관람객들이 작품 간의 관계를 직ㆍ간접적으로 유추할 수 있도록 전시 흐름이 자연스럽게 구성되었다. 또한 탄소 배출 저감 실천의 일환으로 이전 전시에 사용되었던 가벽과 각종 구조물, 조명 등을 최대한 활용했다. ≪가면무도회≫는 과천관 1원형전시실에서 2022년 4월 13일부터 7월 31일까지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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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리아트스페이스] 윤병락 아카이브展
    • 기간 : 2022. 5. 3. ~ 6. 18.

      장소 : 호리아트스페이스


      서울 청담동의 호리아트스페이스(대표 김나리)에서 6월 18일까지 ‘윤병락 : 아카이브전(展)’을 개최한다. ‘사과 그 이상을 말하다’는 타이틀처럼 그의 작품을 연대기별로 전시, 그 해답을 모색하는 전시로, 작가의 대학시절 작품부터 그 유명한 사과 그림이 탄생하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쳐왔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기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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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북구립미술관] 윤중식 타계 10주기 추모전 《회향懷鄕》
    • 기간 : 2022. 3. 30. ~ 7. 3.

      장소 : 성북구립미술관


      성북구립미술관에서는 한국 근현대 미술사의 주요 작가인 윤중식의 타계 10주기를 추모하는 기획전시 《회향懷鄕》을 2022년 3월 30일부터 7월 3일까지 개최한다.


      평안남도 평양 출신인 윤중식 작가는 1935년 일본으로 건너가 동경 제국 미술학교(무사시노의 전신) 서양학과에 입학하였다. 당시 마티스의 제자였던 교수 등에게 그림을 배웠던 그는 야수파, 표현주의, 자연주의 등에 심취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훗날 우리나라의 향토적 서정미와 색채미가 충만한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구축하게 된다. 작가는 6.25전쟁이 발발하자 1.4후퇴 때 남쪽으로 내려왔으며, 1963년부터 성북구 성북동에 정착하였다. 이후 성북동에서 50년 이상 거주하며 2012년 작고하기 전날까지 붓을 들어 그림을 그렸다.


      이번 《회향懷鄕》전은 故윤중식 작가와 유족의 작품 기증의 의미를 기리는 전시이자 2012년 성북구립미술관에서 열린 윤중식의 상수(上壽: 100세)전 이후 10년 만에 개최되는 추모전으로서 한 세기에 걸친 작가의 인생 여정과 작품 세계를 총망라한다. 전시에서는 윤중식이 1950년대 초부터 2012년 작고 전까지 그린 풍경화를 비롯하여 인물화, 정물화, 삽화 등 시대별, 장르별로 선별된 총 14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또, 그 동안 일반에게 공개되지 않았던 유작과 함께 작가의 삶과 예술세계를 보다 입체적이고 다층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유품과 자료, 아뜰리에 재현 공간 등이 함께 전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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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산시립미술관] 《이토록 아름다운》 The Nature of Art | 전시 투어 Exhibition Tour
    • 기간 : 상시(온라인)

      장소 : 부산시립미술관


      먼 인연도 돌이켜 안부를 확인하게 되는 팬더믹 시대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되새기고자

      온라인으로 감상할 수 있는 전시투어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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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진희 학예연구사와 함께하는 전시 투어

      Exhibition Tour by Curator Jinhee Park


      부산시립미술관은 2021년 코로나 시대를 맞아 변화된 사회적 환경 속에서 미술관의 역할을 고민하며 《이토록 아름다운》 전을 준비하였습니다. 《이토록 아름다운》 전은 전 세계에 휘몰아친 팬데믹의 상황 속에서 변화하는 예술의 기능과 예술가의 시도를 수용하며 관객들과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는 전시입니다. 


      Busan Museum of Art has prepared an exhibition of The Nature of Art with concerning the public role of the museum in the changing social environment of 2021 by COVID-19. The Nature of Art aims to embrace the transforming function of art and the attempts of artists in the midst of pandemic situations around the world, and to consider and communicate with audi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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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대문디자인프라자] DDP 오픈큐레이팅 vol.21 [Material Collective]展
    • 기간 : 2022. 2. 18. ~ 3. 20.

      장소 : DDP 갤러리문


      DDP 오픈큐레이팅 vol.21 展은 새로운 소재와 재료를 탐구하는 각기 다른 분야의 공예가, 제품 및 건축디자인, 미디어 아티스트로 이루어진 5팀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들은 우리 생활 속에서 버려진 재료, 자연재료, 새로운 재료를 탐험해 예술과 디자인으로 승화합니다. 그 과정과 작품을 통해 필환경이 요구되는 현재와 미래세대에서 다각적으로 적용되는 소재의 새로운 쓰임, 그리고 자원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전달하고자 합니다.

      전시는 작가와 디자이너들이 직접 소재를 발견하고 수집, 수거하는 일에서부터 시작하여, 탐구하고 발전시키는 과정까지 일련의 과정이 담긴 영상과 함께 연구 결과물을 시민들과 공유합니다. 전시장 내 ‘소재 체험존’으로 관람객들이 직접 만지고 냄새를 맡는 등 오감을 체험할 수 있게 마련되었으며, Online Making Workshop(온라인메이킹워크샵) 프로그램(김지선 작가 진행, Zoom)을 통해 작가, 디자이너와 관람객의 경계를 허물고 연구 과정을 더욱 가까이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소재로부터 출발해 그 소재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쓰임새와 편견을 깨고 한계를 벗어나 확대시키는 ‘소재의 경계를 허무는 디자인’을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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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립현대미술관] 미술로, 세계로
    • 기간 : 2022. 1. 20. ~ 6. 12.

      장소 :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1970년대부터 2000년에 이르기까지 국립현대미술관 국제미술 소장품의 수집활동과 전개를 살펴보는 전시이다. 1978년부터 수집해온 다양한 국적의 해외작가 96명의 조각, 드로잉, 회화 등 104점을 전시한다. 이 가운데 초창기 수집 작품 등 절반 이상의 작품이 수집 이후 처음 관람객에 공개된다. 마지막으로 전시된 지 30년여 만에 처음으로 수장고를 벗어나 전시에 출품되는 것도 상당수이다.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초반, 20세기 전반을 지배했던 동서 냉전시대가 저물고, 화합과 번영의 시대를 맞아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전 세계가 하나로 연결될 것이라는 기대에 차 있었다. 특히 우리나라는 1988년 제24회 서울올림픽 개최 소식에 온 나라가 국가경쟁력 강화를 향한 열망에 휩싸였고, 사회 전반에 걸친 ‘국제화’ 분위기가 한껏 고조되었다. 미술계 또한 예외가 아니어서 한국미술의 해외진출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는 한편, 해외미술의 국내 유입도 다양한 경로와 방식으로 확장되기 시작했다. 이번 전시는 1980-90년대를 관통했던 ‘세계화’ 라는 시대적 맥락 속에서 국제미술 소장품의 수집배경과 의의를 찾아가는 데 주력하였다. 2000년 이전에 수집된 국립현대미술관 국제미술 소장품이 사회 전반의 ‘세계화’를 향한 열망에 따른 양적인 확장에 집중한 것이었다면 2000년 이후는 작가와 작품이 갖는 동시대미술로서의 가치와 선택에 집중한 측면이 크다.


      전시는 한국미술의 국제교류 양상과 국립현대미술관 국제미술 소장품 수집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한국 방문 해외미술’, ‘미술교유, 미술교류’, ‘그림으로 보는 세계’, ‘서울은 세계로, 세계는 서울로’‘미술, 세상을 보는 창’ 등 5부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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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양평군립미술관] 미술관은 진화한다
    • 기간 : 2021.12.17. ~ 2022.2.27.

      장소 : 양평군립미술관


      양평군립미술관은 개관 10주년을 기념하여 그동안 미술관의 역사와 함께 해온 국내외 대표적인 미디어아트 작가들과 동시대 미술문화를 조명하고자 한다. 더불어 전시를 통해 인공지능, 미디어설치, 미디어파사드, AR, VR, 3D맵핑과 같이 과학과 예술이 만나 융합되는 포스트 미디어아트를 제시하여 더욱 진화된 양평미술문화의 구심점 역할을 강화하고자 한다. 양평군립미술관은 양평의 지역문화를 중심으로 한 주제를 가지고 계절에 맞추어 독창적이고 특징적으로 현대미술을 소개하며 새로운 미술문화를 창출해내고 있다. 특히 매해 겨울, 예술과 과학이 융합된 다원예술을 소개하며 과학과 예술의 융복합으로 탄생되는 미디어아트를 통해 장르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다양한 예술적 가치를 생산해왔다.이번 전시는 개관 10주년을 기념하여 국내외, 다양한 지역에서 활발한 예술적 성과를 보인 작가들과 함께하며 이들이 양평, 그리고 양평군립미술관에 대해 가진 각각의 인상을 빛과 함께 구현된 융복합의 가시적인 창조물로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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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가람미술관] 초현실주의 거장들: 로테르담 보이만스 판 뵈닝언 박물관 걸작展
    • 기간 : 2021. 11. 27. ~ 2022. 3. 6.

      장소 :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3층


      본 전시에서 소개되는 모든 작품은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위치한 보이만스 판뵈닝언 박물관의 걸작전으로, 이 박물관은 네덜란드뿐 아니라 유럽 전역에서 가장 큰 초현실주의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는 독보적인 미술관이다. 대표적으로 초현실주의 작가인 살바도르 달리, 르네 마그리트, 호안 미로, 만 레이 등의 작품을 보유하고 있다.

      20세기 초에 파리에서 등장한 초현실주의자들은 꿈과 욕망의 세계를 밝히고 무의식을 파헤치며 놀랍고 기이한 행태로 일상을 뒤엎었으며, 이들은 무의식적 욕망을 예술로 표출하면서 예술의 사유 영역을 확장시켰고 현대예술 발전에 기여하였다. 초현실주의자의 사고방식은 오늘날의 예술에도 여전히 영향을 주고 있다.

      본 전시에서는 20세기 초 근대 예술의 혁명을 일으킨 마르셀 뒤샹, 초현실주의의 아버지인 살바도르 달리, 초현실주의를 창시한 앙드레 브르통의 대표작부터 한국인에게도 친숙한 벨기에 초현실주의자 르네 마그리트의 작품까지 유럽의 20세기 초를 풍미한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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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DP] 살바도르 달리 : Imagination and Reality
    • 기간 : 2021. 11. 27. ~ 2022. 3. 20.

      장소 :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디자인 전시관


      이번 기획전은 스페인의 초현실주의 거장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의 국내 최초 대규모 회고전이다. 스페인 피게레스에 위치한 달리 극장 박물관을 중심으로 레이나 소피아 국립미술관, 미국 플로리다의 살바도르 달리 미술관의 소장품으로 구성된다. 살바도르 달리 재단과 7년여간의 협업을 통해 기획된 이번 회고전은 전 생애에 걸친 달리의 폭발적인 예술 세계를 연대기 순으로 소개하고, 다방면으로 천재적인 영감을 지녔던 작가의 행적을 좇는다. 회화뿐 아니라 영화와 패션, 광고, 디자인 영역에서도 활발하게 영향을 끼쳤던 달리의 기발하고 독특한 작업 등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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